본문 바로가기
삶의 보석: 추억/책

2020 독서 결산

by estherjo.trumpet 2020. 12. 9.

온워드

누구에게나 12월은, 한 해를 정리하는 31일이 될 것이다. 나 역시, 이번 한 달동안 올 해를 차근차근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. 특히, 열 두달을 모두 펼쳐놓고, 리마인드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은데, 그 중의 한 부분이 새해 초에 다짐한 목표를 되새겨보는 것이다. 오늘은, 독서에 관련된 목표를 정리해 볼 참이다.

일반적으로 독서에 대한 한 해 목표를 정할 때, 목표독서량을, "한달에 이만큼 읽어야지." 혹은 "일년에 이만큼 읽어야지"라고 정한다. 하지만, 작년은 유난히, 색다른 방법으로 책을 읽어보고 싶었고, 독서량의 제한을 두고 싶지 않았다. 혹시 내 기준치보다 적으면, 약간의 죄책감이 들고(ㅋㅋㅋ), 너무 많으면 읽는 행위 자체가 부담스러워지니까, 읽을 양을 정하지 않고, 올 해가 지난 뒤, 내가 읽은 책이 몇 권 정도인지를 파악해보고 싶었다. 그렇게 마음을 먹은게 2019년 10월이었기 때문에, 이번 <독서결산>은 2019.10월 ~ 2020. 12월까지의 데이터다.

아바도 평전

<독서결산>은 일단, 요즘 읽고 싶은 책을 기준으로 두, 세권 적고 시작한다. 당장 시작한다고, 읽고 싶은 책이 열 권 이상 생각나는건 아니니까. 그동안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해던 책 몇권을 적어놓고, 그 책을 읽기 시작한다. 그렇게 1년동안 살면서 '어랏, 이것도 읽어보고 싶다.' '음, 이 책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은데?' 라는 생각이 들면 책 제목을 적으면서 계속 계속 추가를 한다. 그래서 내가 목표한 책들을 위주로 쭉 적어놓고, 시간이 될 때 그 리스트들을 해치운다고 생각하면 된다. 그래서 나의 목표 권수는? 총 28권이다. 물론! 더 중요한건 1년동안 읽어야 할 책의 양이겠지? 

 

목표한 책 다 읽은 책
1.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O
2. 사피엔스 *
3. 멋진 신세계 *
4. 신곡 O
5. 달과 6펜스 *
6.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X
7. 데미안 X
8. 타이탄의 도구들 O
9. 딥워크 X
10. 울트라러닝 O
11. 미라클모닝 O
12. 벤자민 프랭클린 자서전 X
13. 더 해빙 X
14. 기록의 쓸모 O
15.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일합니다 X
16.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O
17. 룬샷 X
18. 스토리노믹시 X
19.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들 X
20. 수학이 필요한 순간 X
21. 하루 24시간 어떻게 살 것인가 O
22. 명상록 O
23. 나는 파도에서 넘어지며 인생을 배웠다 *
24. 인생에 한번은 유대인처럼 X
25. 숨 *
26. 온워드 O
27. 나의 아침은 새벽 4:30에 시작한다 O
28. 아바도 평전 X

나의 아침은 새벽 4:30에 시작한다.

내가 올해 읽은 책의 권수는 총 12권이다. 이것저것 건들이다가 읽다 만 책은 빼고 ㅋㅋㅋㅋ 뭐... 한달에 책 한권 읽기도 힘든데 12권이면 한달에 한 권 읽은 셈이니까 나쁘지 않은 성과라고 생각한다 ㅋㅋㅋ <독서결산>을 내서 독서량을 알아보는 것도 마음에 들고, 계속해서 리스트를 업시킬 수 있다는 것도 마음에 쏙 듬! ㅇ올해 가기 전에 남은 책들 마저 읽고 또 셋업해서! 내년에도 결산을 내봐야겠다!!! 여러분들도 올 한해는 독서결산을 내보시는 것 어떨까요!!!!

모리와 함께한 화요일

 

댓글